좋은 부모 좋은 자녀

가정은 하나님께서 친히 만드신 공동체입니다. 가정이 살아야 교회가 살고, 가정이 살아야 나라가 잘됩니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의 꿈이지만 쉽지만은 않습니다. 어떻게 하면 천국 같은 가정을 만들 수 있을까요? 가정을 디자인하시고, 아담과 하와를 짝지어 첫 가정을 만드신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그 정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정을 이루는 부부관계나 부모자식관계가 바로 서지 않으면 좋은 가정을 이루는 것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부부는 한 몸으로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고 용납해 줄 때, 아름다운 관계를 이어갈 수 있지요. 자녀를 위해 기도하는 일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부모가 서로 사랑하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런 가정에서 자라는 자녀들에겐 행복한 가정에 대한 좋은 모델을 가지고, 그런 가정을 꿈꾸게 되지요. 남편보다 자식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더 우선적으로 챙기는 부인들은 뭔가 단단히 착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좋은 부모 밑에서 좋은 자녀가 나오는 법이지요.

좋은 부모되기 십계명이라는 것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1. 부모는 수리공이 아니라 정원사입니다 – 아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여유를 주세요. 2. 부모는 보호자가 되기 보다 코치가 되세요 – 아이의 나이에 맞게 코치해 잘하는 것을 더 잘하게 합니다. 3. 질문은 강요보다 힘이 셉니다 – 부모가 자녀에 대한 말투를 바꿔 나가는 것이 좋은 부모가 되는 첫걸음이지요. 4. 차이를 인정해야 독립성이 자랍니다 – 아이의 생각과 개성을 인정해서 차이를 존중하는 편이 독립성을 기르는 좋은 방법입니다.끊임없이 가족의 의미와 목적을 점검합니다. 6. 어린 자녀들을 대화 상대로 인정합니다. 7. 존중을 받으며 자란 아이가 존중을 받으며 삽니다. 8.아홉 개의 약점을 버리고 한가지 장점을 키웁니다. 9. 머리보다는 몸과 마음을 살찌웁니다. 10. 부모가 변해야 아이가 변합니다. 열 가지 모두다 쉬운 것이 하나도 없네요. 좋은 부모 노릇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 일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자녀는 소중하니까요. 우리 교회에 속한 모든 가정들이 좋은 부모, 좋은 자녀들로 행복해 지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가정을 통해 신실한 믿음의 인물들이 배출되기를 기도합니다.

5월 12일 주보내용

share

Recommended Posts